미디어컨퍼런스-워크샵참관후기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10. 10:00

14C 이미지와 소통

14 Class
주제: 이미지와 소통
강사: 이일우

30대 중반이고 사진강의도 하시고 현장에서 직접 사진도 찍는 사진작가입니다.
궁금한거 있어요?

선생님들 소개해주세요.

가장 나이가 어린 사람부터 할까? 반응이 없자
지금은 서먹하지만 몇시간만 지나면 우리 서로 친구가 되요

자 그럼 맏언니 부터 하자
돌아가면서 각자 소개를 한다. 막내들이 서먹서먹하자 앞으로 언니 오빠들이  잘해줄꺼에요.
언니오빠들 그리고 동생들도 서로 챙겨주고 저 또한 18살로 돌아가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10분 쉬고 본격적으로 시작할께요.
 
여러분은 어떻게 오게 되었나요? 지원했나요? 선생님이 듣기론 무작위 일수도있고 궁금했어요. 이미지와 소통에 어떻게 왔나요? 이 어둠의 공간에... 처음 무슨 생각을 했나요?
어떤 반 이라고 생각했는지?

아이들의 대답
4차원, 독특한 우언가를 하는?
아빠가 보냈어요.
뭔가 새로운 것을 하겠죠?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서요

맏언니는?
새로운 시각을 볼 수 있을 꺼 같아서
홍초롱: 선생님 보고 싶어서요

이미지가 뭘까요? 
몰라요...

이미지는 마음과 머리에 떠오르는 상이에요.

지금 뭐가 떠올라?
 선생님이요
사진도 이미지라고 하죠
사진이란 어떤거죠?
눈으로 보고 카메라로 기록하는거죠?

이미지는 마음과 머리에  그러나 보여줄수는 없죠
사진은 종이에 보여줄 수 있어요
차이는 표현 방법이죠

머리속에 이미지는 남이 잘 모르죠
사진은 보여주면 되요.
사진은 또한 적극적으로 만들 수 있죠

한올이는 어떤 상상을 해?
보스턴에 하버드대학에 가는 생각이요
근데 못갈 꺼 같아요

저는 현빈과 손잡고 있는거요 소리 어쩔줄 몰라하며 너무 좋아함

어진
좋아하는 연예인은? 한예슬이요
그럼 한예슬이 여기 와서 어진이 한테 어진씨 사겨주세요 하면 어떨까?
지금 하고 있어요 얼었어요

머리속에선 막 이루어지고 있어요
나머지 사람은 안 보이죠.
이것을 알릴 떈? 현진이 제 옆에 왔어요.

마음속에 또는 머릿속에 이미지는 무한 상상이에요
여기 이자리에 무한도전팀이 올 수도 있고 느낄 수 도 잇어요.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면?
소통의 부재라고 합니다. 
우리들 밖에 있는 사람들은 이해를 못합니다.

우리가 느끼는 것들을 다른사람에게 알려주는 방법은?
소리야~ 소리씨 하면서 현빈이 온 모습을 찍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믿겠지?
이것이 소통입니다.
이미지는 내 머릿속 결과물로서 볼 수 있는 
사진을 만드는 것은 카메라에요 미디어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전달하는 것이죠
생각이나 이미지 이해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소통하는 것입니다. 
나혼자 아는게 아니라 우리가 다 알 수 잇겠끔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 그림 글을 통해 내가 가진 생각과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주로 우리가 담는 것들은 자연, 친구, 음식, 연예인, 셀카죠?
이상하지 않아요?
우리가 하고 있는것들은 눈에 보이는 것들만 하죠?
내머리속에 이미지를 어떻게 보여주나요?
글 그림?
그렇다면 사진으론?
내가 상상하고 있는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흑백 대나무사진, 하늘을 나는 사람
내가 꿈꾸고 생각하고 소원하는 것들이 사진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믿습니까? 안 믿어?
ㅋㅋㅋㅋㅋ
해보지 못했으니까? 하게 해주면 믿을래요? 네
어진이가 상상한 것을 완수와 소라에게 시켜볼래?
완수가 소라의 다리를 잡고 늘어지고 소라는 화를내요

하늘을 나는 그림, 매달리고 뿌리친다면 실제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하겠죠?
포토샵을 활용해서 상상력을 
내가 본 것을 기록하는 것과 생각한것을 표현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가 찍은 것이 실제의 것인가요?
우리 앞에 복숭아가 있습니다. 복숭아를 어떻게 표현 할 수 있을까요?
학생1:둥글다, 자두보다 크다,달다, 빨갛다, 씨가 크다,  사과는?
학생2: 파여있다, 노란색과 빨간색이 섞여 있다. 
어떻게 섞여 있지? 막 섞여 있다. 
꼭지는 있어?
없어요
형태는?
울퉁불퉁
향기는?

똑같은 복숭아인데 왜 각자가 표현하는 것이 틀릴까요?
소리야 왜 틀릴까?
생각, 관찰하는 방법, 보는 방법이 틀려서

위의 세 사람이 말한 것 중에 1개씩 선택해서 출력을 해보죠
다른 사람들은 각자가 복숭아를 촬영해 보세요.
전체가 복숭아를 나타내죠.
개인이 바라보고 싶은 모습 일수도 있고 서로 겹치지 않는 모습
어떤 대상을 바라봄에 있어서 각 각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표현합니다. 
우선적으로 나에게 관심이 가는 곳을 표현하고 사진을 만들어내게 되지요.

그리고 내눈에 들어오는 것도 있지만 훨씬 더 다양한 모습들이 있다는 것

지금부터 여러분  모두에게 노트와 돋보기를 줄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왼쪽에는 사진을 그리고 오른쪽에는 여러분이 돋보기로 바라 본 대상을 서술하면 됩니다. 돋보기로 보게 되면 여러분은 전혀 다른 과일과 세상을 보게 될 것입니다. 
대상을 찾고 노트를 펴고 오른편에 적길 바랍니다. 
돋보기로 봤을 때 어떻게 보이는지 적고 사진으로 찍으십시요
프린트 해서 벽에 붙이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보여지는 모든 것을 기록하십시요
그것을 가지고 저녁 떄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상상한 것을 만들 것입니다. 꿈꾸고 상상한 모습을 캔버스위에 채울 것입니다.
인물, 초상 
내일 오전엔 인물사진을 촬영하고 오후엔 꼴라쥬를 할 텐데 그전에 꾸미기 위한 촬영을 할 것입니다. 
인물의 이미지르 만들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다시 정리하면
1. 돋보기로 보는 이유
눈으로 바라보는 것들이 모든 것을 다 설명 할 순 없습니다. 
보면 보려 할 수록 더 많은 게 보입니다. 
더 많은 이해를  갖게 됩니다. 
정확하게 보려하겠죠
어떤 대상에 대한 이미지화

2. 눈에 보이는 것만 사진 이미지가 아니라 
상상력이 가능하다는 것 캔버스에 표현하다.

여러분 소통이 뭔가요?
의사소통 나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이해시키는 것
말이란 것들은 우리가 쉽게 할 수 있죠.
만약에 말이 없다면?
완수가 자두를 좋아한다를 보여줘 볼래? 
친하다는 것, 웃기다는 것
방법, 행동, 표정을 찾게 됩니다. 
이미지를 통해서 해야한다면?
복숭아라는 프레임을 취해야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내머리속의 것을 사진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는 익숙하지 않죠.
내가 사고 하는 것들. 이미지를 통해 사고 하는 것들 
핸드폰을 던지면 깨진다를 표현하려면?
음~음? 이러면 알아들을까요?
서로 서로 사이좋게 지내자. (짱구춤 비슷한 행동) 내 생각을 표현했어요 다른 사람들은 이해를 못했어요.
(사진찍지 마요!) 이번엔 이해 시켰죠? 
다른 사람들을 이해 시켰어요. 내가 정확하게 찍었다면 사라들도 이해 할꺼에요.
그렇지 않다면 이해 못합니다. 
말, 사진, 행동 다른 형태로 하든 간에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까? 라는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영화포스터는 뭘 얘기하고 있나요?
※ 전체에 질문을 하고 누군가를 바라보며 기다리신다.

느낌, 장르, 장면, 어떻게 관심을 갖게 할 것인지... 등이 들어갑니다. 
한장의 포스터

CF 에어컨, 상쾌한 바람 와 시원하다, 사고 싶다
왜 한예슬일까? 왜 남자들일까? 경제적 주도권이 남자에게 있어서? 신혼부부 또는 젊은 층에게 에어컨을 팔기 위해?
내가 목적한 것을 얻어내기위한 과정
줌, 로우앵글, 하이앵글, 옆으로 옮겨서 다 이우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과정
이해 → 나의 생각 → 담아내기
글, 영상, 연기 가능합니다. 
적극적으로 대상에 대한 관찰을 하십시요
스스로 질문을 갖게 되고 사고를 갖게 하는 작업
왜 찍었을까? 라는 질문
그냥....은 안됩니다! 6하 원칙으로 표현 하십시요.

한사람당 10가지를 찍으십시요. 기록한 것을 사진으로 찍으십시요.
많이 기록할 수록 많은 것들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Pm7:10~ 8:41 실외 실내활동 2개조로 나누어 활동
8:41부터 관찰일기 다듬기
9시부터 같이 보기

1. 강소리의 똥사진
누구의 똥? 향기는? 좀 더 확대해서 볼까요?
번들번들함 잘 느껴야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순간이 아닌 다른 곳 또는 평소에 똥을 이렇게 유심히 관찰해 본 적이 있나요?

2. 로비의 가죽의자 접사
만약에 소파라고 말 안했다면 무엇으로 봤을까?
피부! 바다!
소파에서 점점 들어가면서 새로운 것들이 많아지죠

3. 수동타자기
외형을 떠올리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록 조합들이 있습니다.
질서 규칙에 의해
손떄가 많이 탔다. 이것은 시간의 흔적 사람들이 많이 썼다는 것을 연상하게 하죠.
확대를 하면 타자기 연상과 다른 모습들
사진을 통해 대상의 특성과 관계 시간등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3. 회양목
다가 갈 수록 잎의 성격이 확대되어 보여집니다.

4. 잡초의 특성

5. 눈
사람마다 눈의 모양이  다 다릅니다.  
여러분의 눈을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을까요?
얼굴 또한 복잡하게 조합되어 있죠.
어떤 대상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얼마나 단순하게 이야기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다가 어때요?
세밀한 언어들로 바다를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6~8개로 밖에 표현할수 밖에 없습니다.
바다의 100가지 모습을 안다면 나는 100가지의 바다를 표현 할 수 잇습니다.

※  수업시간 내내 웃으면서 신나게 진행 하심

여러분은 친구들의 사진을 어떻게 찍어 왔나요?
왜 괴롭고 울고 화내고 그런 모습은 없나요?
그 생각을 못하면 어러분들은 이쁜 사진 밖에 못 찍습니다.
생각을 넓혀야 합니다.
그러지 못하면 만드는 것이 제한적이게 됩니다.
카메라가 좋아봤자 차별화 된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재밋고 이쁜 사진 말고 있나요?
그런거 외엔 다른 것을 찍을 줄 몰라서
중요한 것은
내스스로 새로운 생각들을 할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만져보고 향기 맡아보고 해야 합니다.
눈만 찍고 귀만 찍는게 사람을 찍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다음부턴 여러분은 이런사진을 찍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선명하게 보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선명하지 않으면 잘못된 것인가요?
눈을 가운데로 모아보세요. 어지럽고 분열되게 보입니다.
선명하지 않은 것! 드라마에선 현기증으로 나타냅니다.
실제로 우린 그렇지 않습니다.
선명하지 않은 것! 잘 찍은? 못 찍은?
둘의 차이는 머리또는 마음의 심상 이미지→머릿속 → 내 의지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내 머릿속은 다양 이미지 만들떈 선명 
왜? 익숙해서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 사고 에서 자유로워질 권리가 있습니다! 질 수 있습니다!
생각과 의지에 따라 작업을 하십시요.
머리를 잘라도, 어두워도, 그림자만 찍어도, 상관 없습니다. 
내가 원한다면! 다른이에게 보여주면 뭐라하지만 그들은 자기 의지가 없습니다!
내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내가 가까이 갈수록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일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 겁니다.
아침에 인물 사진을 찍을 겁니다.
오늘밤 어떻게 꾸밀지 생각하십시요. 지금까지 찍어 온 방식을 잊어버리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