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1. 거울과 마주선 호의 시로 가다.

-1. 사전 공지

- 디지털 카메라, 창작물이 있는 경우 준비하기 / 17세 이상

0. 교실 풍경

- 입구 왼쪽 책상 위에는 준비물; 잡지(말, V, ARENA KOREA 등), 8절 주간지, 가위, 사인펜, 신문, 풀, 테이프, 연필, 네임펜, 플러스펜, 스프링 노트, 포트폴리오(스크랩북)

- 빔프로젝터, 컬러프린터, 노트북

- 11명의 학생과 선생님, 프렌토, 스텝, 포럼D 교사 총 15명

1. 출석점검

2. 준비: 교사 노트북 설치(스텝), 촬영용 카메라 설치(프렌토), 창작물 제출(학생)

3. 1Class 소개

1) 강의 목표: 자기를 객관적으로 보기, 자기 재능 발견하기

2) 강사 소개: 영상이미지, 의미 공부 / 국제영화제 기획, 부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신인감독 발굴을 위한 ‘환상영화학교’ 진행

3) 바람: ‘工夫’란 스스로 노력하고 연마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상호호혜’-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과정을 통해 삶의 주체성을 찾아가는 공부가 되길. 참여자들이 서로 성장을 보아가는 관계가 되기를 바람.

4. 학생 소개

1) 자기소개하기: 발표자는 자신의 이름과 자신의 기질을 나타내는 형용사 3개를 말하고, 듣는 이는 발표 내용을 기억하고 외모를 관찰한다. 특히, 외적으로 드러나는 요소와 형용사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생각한다.

2) 이름표의 성을 가리고 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서기

A그룹: 서민정, 박동화, 박선아,민소정

B그룹: 이우정, 조은수, 최수지, 최영수

C그룹: 권지용, 이한결, 신희원, (윤근수)

3) 두 명씩 짝을 짓고, 서로 자신이 발표했던 형용사에 대해 5분간 이야기하기

4) ‘자기와 다른 사람을 창의적으로 소개하기’: 짝끼리 앞으로 나가서 자신의 짝 소개하기

교사는 소개하는 내용을 듣고 질문하기도 함.

5. 강의 안내

1) 목표: (왜 태어났는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기왕 태어났으면 멋지게 살아보자

2) 세부목표

① 비판적 사고 기르기: 내가 살고 있는 세계를 여러 가지 각도로 이해해보자.

② 자신을 이해하고 이미지로 표현하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알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신을 설득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 방식 중 ‘이미지’의 미디어를 활용해보자.

3) 학습 방법

- 기술에 대한 고민보다는 종이, 펜 등 기본적인 도구로 나를 표현하는 훈련을 하고자 함.

① 미디어, 언어, 기호의 세계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② 패러디, 콜라주를 통해 재현된 세계에 대해 이해한다.

4) 과제

① 팀 수련: 이미지 비판적 독해

② 개인 수련: 나를 표현할 콜라주 작품 완성

6. 이론 강의 1

1) ‘이미지란 무엇인가’

PPT

교사 설명

이미지란 무엇인가

한 여자가 사거리에서 깃발을 흔들고 있다.

'이미지'의 개념 설명

이 문장의 뜻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A Girl is shaking flag in a crossroad.

<사진> 러시아어판 보그지 표지

(성조기를 들고 도심한 가운데 서 있는 여자를 로우 앵글로 찍은 사진.)

이미지는 문자언어가 아닌 방식으로 현실과 상황을 재현하는 방식. 현실에 없는 대상물을 재현하기도 함. 같은 이미지라도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그룹과 이해할 수 없는 그룹으로 나뉨.

Q. 실재해 있는 사람과 사진 속 여자의 차이점

SA. 사진에 의해 조작이 가해지기도 함.

이미지의 특징

이미지를 읽는 방법

이미지도 ‘문법’이 필요하다. ‘문법’ 즉 CODE란 특정한 기호가 특정한 의미로 해석되는 관습을 말함

<사진> L 6명 한국, 옷 도안이 깃발, R 1명 독일, 손에 깃발

교사: 양쪽 사진을 비교해보자.

학생: 오른쪽 사진은 독일, 왼쪽 사진은 한국

교사: 왜 그런 판단을 내릴 수 있었나.

이미지와 해석

붉은 악마 → 흥분과 함성

CODE

붉은색, 태극무늬, 동양여자

백인여자 → ???

수탉머리 CODE

?

문화적 코드의 내용

상식의 범주, 광고이미지, 상식은 과연 올바른가?

언어의 문법처럼 명백하거나 규칙화되어 있지 않음

<사진> 샤넬 향수 광고

향수 2개, 베컴 정면 응시, 금발 여인이 안겨 있음. 여인의 시선은 베컴 쪽으로, 배경은 침대 또는 클럽을 연상시킴. 남성, 여성의 성적 이미지가 규정되고 그것이 우리의 상식으로 만들어짐.

마가렛 미드의 부족연구사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

성역할이라는 것은 종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함. 결국 광고 이미지들을 통해 우리의 상식이 만들어 지는 것임.

IMAGE WORKSHOP

1) 광고 이미지 읽기

2) 예술사진 이미지 읽기

이미지 독해의 원리

실재 세계와 재현 세계

교사는 실제로 가위를 들고 있음. ‘가위’라고 부르는 순간 언어로 표현된다고 함.

이미지 독해의 원리

<그림>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르네 가르트)

지용: 르네가르트 전시회에서 본 그림

희원: 파이프를 재현한 것이지 실제 파이프는 아님

교사: (아래 내용을 판서하며 설명함)

의사소통

화자 - 이미지/기호/언어 - 청자

표현/재현 이해/해석

코드화 코드해석

<사진> PANZANI 광고(프랑스, 1950)

Q 사진 속에는 어떤 색이 있나

A(이한결) 빨간색, 노란색, 하얀색

Q 사진 속에는 어떤 물건이 있나

A 은수: 버섯, 감자, 양파

지용: 그물

TA 그물은 장바구니를 연상하게 함

Q 사진 속 구도, 전체적 형상은 어떠한가

TA 삼각형

- 사진해석 방법론 3단계

1) 외연 의미 분석

① 코드 없는 메시지. 사진은 현실의 무엇을 상징하나

② 이미지 속의 ‘글자’는 무엇이 있는가

③ 이미지 속의 색깔은 어떤 것이 있는가

④ 이미지 속에는 어떤 물건들이 있는가

⑤ 이미지 속 물건들은 어떤 모양을 이루고 있는가

2) 내연 의미 분석

문화적 코드를 작동시킴

① 글자는 어느 나라 말인가, 어떤 분위기를 내는가

② 전체적인 구도는 무엇을 연상시키나

③ 색 조합의 함의는 무엇인가

④ 이미지의 구도는 어떠한가

⑤ 회화적 표현과 연관되는가

⑥ 배치와 병렬의 의미는 무엇인가

Q 어느 나라의 광고인가

A 동화: 프랑스

TA PANZANI는 이태리 느낌이 나는 단어이다. (P 이탈리아 국기 사진)이탈리아 국기의 색과 같은 색이 쓰였다. (P 정물화) 정물화의 삼각구도는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데, 이 광고도 고전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P 동원참치 / 스타키스트 참치) 토마토, 감자 등 재료를 함께 배치하여 신선한 느낌을 더해준다.

3) 현대의 신화 분석

① 이미지를 통해 누가 이익을 얻는가

② 현대의 신화는 무엇인가

③ 만들어진 것이 어떻게 ‘자연스러운 상식’으로 재생산되는가

<학생 창작 사례 1>(19:15)

권지용: 학생이 데스크에 앉아 자신의 팀 블로그(blog.naver.com/kaiyain)를 보여주며 소개함. 하자센터 주최 창안대회에서 '이 도시에서 홀로 살아남았다'라는 주제로 친구 3명과 블로그를 만들어 제출하여 1등을 했다고 함. 교사는 이 내용을 어떻게 만들었나 질문.

7. 모둠 과제 1

1) 잡지 광고 <발렌타인 17년산> 분석

가) 교수학습활동

- 학생: A모둠의 경우 질문, 답을 정리함. 광고를 공책에 간단히 스케치하기도 함. B모둠의 경우 1명이 주도적으로 설명한 후 각자 공책에 정리. C모둠은 단계별 질문에 대한 답을 각자 공책에 적음. 해결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음. 분석이 끝난 후 각 모둠은 가위바위보로 발표자 선정

- 교사: 화면에 1,2,3단계 질문 내용을 띄우고, 각 모둠을 순회하여 관찰․독려․조언함.

나) 발표(19:53)

① 은수(B): 책장 등 어두운 분위기를 통해 고전적 분위기를 만듦. 다채롭지 않은 색을 이용하여 오래된 느낌을 강조함. 액자틀을 이용하고 impressive란 단어를 이용하여 '남긴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안정된 구도를 사용함. 읽고 싶은 책을 쉽게 뽑을 수 있는 것 같은 친근함 강조. 생산자는 비싸게 팔고, 소비자는 희귀한 상품을 얻는 듯한 느낌을 주어 모두가 이익을 얻음. 예술서적을 함께 배치하여 마치 예술작품처럼 느끼게 함. 특히, 연도 등을 배치하여 미술품과 같은 고급스러움 강조

② 민정(A): 모두 영어로 되었고, 책은 예술서적. 색이 전체적으로 어두워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됨. 양주에만 조명이 들어가 시선을 집중시킴

③ 지용(C): 영어를 사용하여 고급스럽게 만듦. 술에만 조명이 들어가고 크기도 더 큼. 액자 안에 넣어 안정감을 주었고 음주에 대한 경고도 있지만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서 경고마저도 극복할 수 있게 함.

다) 교사의 총평: B모둠은 액자처럼 아래 문구가 도안되었다는 점을, A모둠은 핀 조명의 효과를, C모둠은 경고 문구로 인한 효과를 잘 찾아냄. 경고 문구와 같은 규율이 이미지와 함께 배치되면 이미지의 의미는 조금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B그룹의 해석처럼 친근함을 느끼게 했다기보다는 미술품, 장서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임. 광고를 통한 이익은 판매자에게만 돌아감. 영어, 고전적인 것은 교양 있는 것이고, 교양 있는 것은 좋은 것이라는 상식을 만들어내고 있음.

2) 잡지 광고 POLICE, BALLY, LACEMERE 등 의류 브랜드 이미지 광고 분석(20:30~20:50)

가) 교사의 안내: 2~3인당 1개씩 나눠줌. 광고에 나타난 장면이 영화나 소설의 한 장면인 것으로 가정해 볼 것. 완성된 문장으로 서술할 것

나) 첫 과제보다 오가는 얘기가 적은 편이었으나, 드라마에 자주 나왔던 장면과 소재들을 이용하여 스토리를 작성하기도 함. 발표는 하지 않는 대신 교사가 모두 수합하여 다음날 첨삭하여 나누어줌.

다) 두 번째 과제 분석을 마무리한 후 정리한 쪽을 찢고 이름을 서서 제출함. PPT의 질문에 대한 응답(단답형) 형태로 5줄 정도 쓴 경우부터 약 20줄 정도의 산문을 쓴 경우까지 나타남. 어떤 학생들은 제출용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다시 돌려주는 것임을 확인하는 등 자신의 분석작업에 애착을 보임.

8. 이론강의 2

PPT

교사 설명

독해에 있어 이미지와 문자의 영향관계

예술사진과 광고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진> 트랜스 모펫

Job Hunt(1978), Birth Certification(1962), The wizard of OZ(1954), Useless

각 사진을 보고 연상되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 후 제목과 사진 장면의 실제 의미 설명

7월 30일

첨삭본 배부

<학생 창작 사례 2>

박동화: 청소년국제영화제 캠프에 참가하여 영화제작작업에 참여한 적이 있다. 덴마크 남학생 등과 한 팀이 되었는데, 주제 선정 과정에서 합의가 잘 이루어지지 않자 차라리 논의과정에 대한 페이크 다큐멘터리를 제안했다. 다른 나라 학생들과의 문화적 차이도 느꼈으나 결과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었다. 시나리오, 콘티 없이 작업을 했고, 전체적으로 즐거웠다. 관객과의 대화도 이미 마친 상태이며 다음달쯤 DVD로 출시 예정이다.

9. 이론강의 3

PPT/ 자료

교사 설명

보도 사진 읽기

이미지는 의도한 대로만 읽히지는 않는다. 문화적 관습이 다르기 때문이다. 영화 상영 후 감독과 대화시간에 많은 신인 감독들은 자신의 의도대로 작품이 읽히지 않아서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작품은 관객 나름대로 해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도 사진의 특징

무가지 신문(지면 상담 절반은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노령화가 빠르게 진입한다는 내용이며, 지면 중간에는 어린아이들의 물놀이 사진이 배치됨)

교사는 전체 레이아웃에 대해 설명한 후 신문을 접어 지면 중간의 사진을 보여 설명함. 다시 접은 면을 펴면서 상단의 기사와 중간의 사진 내용을 비교함.

<사진> 뉴스위크지 표지 비교

기도하는 부시 대통령 사진과 무기를 든 탈레반

같이 찍힌 도구가 무엇이냐에 따라 사건은 달리 읽히기도 함

<사진> 80년대 6월 항쟁 사진(신문보도)과 2000년대 촛불집회 사진(시민이 휴대폰으로 찍음)

카메라의 위치는 어디에 있었을까? 그로 인한 느낌은 어떻게 다른가?

좌측 사진은 카메라가 전경 뒤에 있으며 시민이 폭도로 보이고, 우측 사진은 전경 앞에 카메라가 있으며 전경에 의해 압도당한 듯한 분위기가 만들어짐

10. 모둠 과제 2

1) 보도 사진을 보고 뉴스 만들기(30분)

가) 과제 안내: 교사는 실제 기사의 사진만을 잘라 각 모둠에 나누어줌. 헤드카피, 사진설명, 전체기사를 작성한 후 대표가 발표함

나) 예시: 교사가 미디어법 관련 국회 몸싸움 사진을 보임

→ 여성 국회의원들만 등장한 사진으로 의도적으로 시장판의 분위기를 연상하게 함. 그러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음. '입시부정 발표- OO군의 엄마와 ◇◇군의 엄마 사이에 시비가 붙어…' 또는 '기업가 사장 부인들의 만남- A그룹과 B그룹 총수의 부인이 만나 사적인 오해로 인해 시비가 붙어…'

다) A모둠에서 헤드카피 작성을 어려워하자 교사는 신문 몇 부를 주고, 참고하도록 하고, 순회하면서 조언함.

2) 발표

지용(C): 정상회담하는 김대중 대통령- 2000년 6월 서울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의 환영 속에…

교사: 실제 기사 내용을 읽어줌. 같은 사진에 대해 실제 기사에서는 '삼엄한 경비 속에'라고 하였으나 모둠에서는 환영객에 주목하여 '환영 속에'라고 표현함

선아(A): 2009년 김모 선수 연이은 안타와 홈런으로 울분을 토하다

교사: 인터넷 기사 화면 보임. '부담보다 약간 긴장하는 정도'

수지(B): 니들끼리 놀아라, 니네만 급하지- 이 대통령이 촛불 시위에 대한 보고를 듣고 고위 관직, 영부인, 경찰 청장 등과 함께 추후 발생 사태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뒤에 있는 그들을 비웃고 있다.

교사: 2008년 3월 기사. 차관급 인사 25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접견실로 이동하는 사진. 뒤에 있는 사람들의 표정에 주목한 점이 예리함.

11. 개별 과제

1) 자화상 만들기

가) 주제: 자기 모습을 이미지로 표현하기. 내 상황, 내 상태를 표현

나) 주의사항: 자연물, 도시 풍경, 타인 등은 찍지 말 것/ 얼짱 포즈를 취하며 화려하게 보이려고만 하지 말 것

다) 예시: PPT 자료. 사진과 그림을 보여주며 작품 하나하나의 의미를 설명함

① 프리다 칼로 <죽음을 생각하며>, <작은 사슴>, <두 명의 프리다>

② 낸 골딘 <심하게 맞고 난 후의 자화상>

③ 신디 셔먼

라) 과제 안내

① 형태: 콜라주

② 생각할 것: 나의 무엇을 표현할 것인가, 그것을 위해 어떤 기호적 장치를 쓸까, 어떻게 다른 이가 읽을 수 있도록 부각시킬까?

③ 주제 예시

-. 자기에게 가장 중요한 관계를 2가지 찾아 자화상으로 표현하기

-. 자신의 기질과 성격을 나타내는 단어를 3가지 찾아 자화상으로 표현하기

-. 최근 자신의 심리상태,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사건 등을 연관시켜 자화상으로 표현하기

④ 발표 방법 안내

-. 발표자는 의도나 방법, 주제 등을 설명할 기회는 없음. 다른 사람들이 분석할 것

마) 11시부터 학생들은 자유롭게 활동함. 5분쯤 지나 외부로 나가는 학생들이 생기고 프렌토의 카메라를 빌려 찍어보기도 함.

2) 과제 수행: 1시까지 학생들 모인 후 작업 시작. 학생들은 순서대로 교사와 사진 출력함. 학생은 찍은 사진의 의미, 이유와 전체 작업 계획 등을 교사에게 말하고 조언을 얻음. 출력된 사진을 받고, 잡지를 활용하여 각자 콜라주 작품을 만듦. 16시까지 이어짐.

3) 발표

가) 교실 한가운데 원형으로 앉고 발표자는 작품을 보임. 다른 이들은 작품과 발표자를 비교하며, 확인 질문 3개까지 할 수 있음. 다른 이들은 여러 분석을 내놓고 분석이 끝나면 발표자는 자신의 작품을 한 마디로 요약함. 다음 발표자 지적

나) 둘러 앉아 발표자가 말을 할 수 없으므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양한 해석을 내놓음. 분석이 나오지 않으면 교사가 몇몇 학생을 지명하여 질문, 느낌, 발표자의 의도 등을 말해보도록 유도함.